카테고리 없음

인지심리학 3

엘리스1 2021. 12. 30. 05:58
728x90



1.개요
인지 심리학은 넓은 의미로 정의하자면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너무 포괄적이며, 좁은 의미의 인지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되는가,
그러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여 각종 생활 장면에서의 과제들을 수행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인간이 지식을 생성하고 활용하는 인지 과정은 두뇌의 물리적 특성에 의해 가능하며, 따라서 인지를 연구하는 인지 심리학은 자연히 물리학이나 생물학, 생리학에서와 같이 실험 및 가설 검증과 같은 과학적 방법을 사용해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2.연구 배경
마음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작용하는가 하는 물음은 예로부터 반복된 물음입니다.
이러한 물음을 던지고 해답을 구하는 노력은 근대에 들어와서야 체계적으로 시도되었고, 그 뒤를 이어 유럽의 철학자들이 인간의 마음에 대한 조직적인 분석을 제기했습니다.
심리학을 독립된 과학으로 출발시키는 데 크게 공헌한 초기의 과학자는 빌헬름 분트(Wilhelm Wundt)로, 그는 1879년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창설하고, 철학의 내성법과 물리학과 생리학 등의 실험법을 적용하여 인간 의식의 작용과 구조 특성을 체계적으로 연구했습니다.


이후 왓슨(Watson)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가 심리학의 대세를 이루었지만,
인접 학문에서 정보 처리적, 인지적 관점의 부상에 힘입어 많은 심리학자들이 행동주의가 간과했던 인간의 인지, 관념, 감각, 사고와 같은 심적 개념들에 과학적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사이먼(Simon)과 뉴얼(Newell)은 단순한 숫자의 조작 기계로만 생각하던 컴퓨터를 더 넓은 목적의 상징 조작 체계로 볼 수 있으며,
나아가 인간의 마음도 컴퓨터와 같이 상징 조작 체계로서 개념화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생각들은 1956년 MIT에서 개최된 정보 이론 심포지엄을 기폭제로 하여 인지주의(cognitivism) 또는 정보 처리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과학적 패러다임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3.정보 처리 접근법
인지 심리학을 흔히 인간 정보 처리론(human information processing)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인지 심리학자들이 인지를 공부할 때 정보 처리 접근법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정보 처리 접근법에서는 정보의 습득, 저장, 인출 및 활용이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각 단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밝히고자 합니다.
이러한 단계식 접근법이 발달하게 된 것은 컴퓨터에 자료를 입력하고, 저장하며, 인출하는 등 사람들의 컴퓨터 활용 방식에 힘입은 바 큽니다.



4.인지 심리학의 연구 영역
인지 심리학은 마음의 정보 처리와 관련된 모든 고등 정신 과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다루며,
인지 과정은 환경의 정보가 감각 기관에 입력되어 행동으로 출력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각각의 과정은 독립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지만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지 심리학의 연구들은 이러한 하위 인지 과정들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서로 어떤 상호관계를 이루어 인간의 마음을 구성하는지를 밝히고자 합니다.
이러한 인지 심리학의 하위 연구 영역들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4.-1 신경인지(neuro-cognition)
모든 인지 과정은 뇌와 신경계에서 일어나는 생리 생물적 과정을 수반하기 때문에,
인지 과정의 특성을 이해하려면 뇌를 비롯한 신경계의 생리적∙생물적∙화학적 특성들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인지 심리학자, 생리 심리학자, 생물 심리학자, 신경과학자는 각자의 분야에서, 또는 공동으로 뇌를 비롯한 신경계의 특성과,
그러한 특성이 특정 인지 과정과 어떠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지를 연구합니다.



4.-2 지각
환경의 정보를 인간이 지각하려면 소리를 듣거나, 물체를 보거나,
피부에 닿는 차가운 온도를 느끼는 것과 같은 일정한 강도의 물리적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물리적 에너지가 제공되었을 때 비로소 우리 몸에서 감각 정보를 처리합니다.
감각 정보의 통합과 해석을 수행하는 과정을 지각 과정이라고 하며, 지각 연구는 감각, 주의, 의식, 형태 재인 및 기억 등의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4.-3 학습
학습은 일반적으로 지식과 행동이 새로운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가리킵니다.
예컨대 대상의 범주 학습하기, 언어 습득하기, 컴퓨터 사용법 배우기, 자전거 타기 배우기 등이 모두 학습 과정에 의존합니다.
최근에 이르러 신경망 연구에서 학습이 강조되고, 인공 지능 및 로보틱스 연구에서 학습의 새로운 모델들이 제시되며, 인지 학습(cognitive learning)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은 이 밖에도 주의, 형태 재인, 기억, 언어 이해 및 산출, 문제 해결, 개념적 사고, 추리 및 판단과 결정, 지능과 창의성, 정서와 인지, 사회적 인지, 인지와 발달, 의식 등의 영역과 함께 연구되고 있습니다(Reed, 2010).



출처-네이버지식백과